픽아트 | 그림 렌탈

월 4,900원으로 즐기는 그림 렌탈 서비스, 예쁜그림, 그림대여, 그림판매, 그림구매

SEARCH 검색

An organic aesthetic that threads

ANDREW SULLIVAN(1980, USA)

고요한 마음 속 수평선


마음의 중심을 잡는 건 누구에게나 중요하다. 중심이 잘 잡힌 사람은 환경에 쉽게 흔들리지 않고 삶의 비전이 명확하여 자신만의 길을 단단히 다지고 나아간다. 맹자는 이러한 마음을 일컬어 부동심不動心이라고 했다. 타인의 공격이나 비난, 혹은 적대를 차분하고 냉철하게 받아넘기며 그들의 의도와 진위를 판단하고 흔들리지 않는 마음을 말한다. 현대처럼 물질에 감정과 삶이 좌우되는 시대라면 회사나 자본의 부정적 변화로부터 스스로를 지킬 수 있는 마음을 갖는 것 역시 부동심에서 비롯된다. 

Andrew Sullivan ㅣ Tyrrhenian Sea 73cm x 73cm, 지클리 프린트화/알루미늄 액자(실버)

마음을 다잡기에는 욕심을 줄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지만 흔히 생각하듯 욕심이란 부정적인 단어가 아니다. 욕심欲心을 글자 그대로 풀이하면 ‘무언가 하고자 하는 마음’이라는 뜻이니 우리가 눈을 뜨는 순간부터 하는 모든 행위는 사실 욕심에서 비롯된다. 욕심과 불만족이 성현들의 말처럼 죄악이요, 마귀가 역사한 것 때문이라면 이를 없애기 위해선 우리 모두가 성자가 되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현대의 종교인들을 봐도 알 수 있듯이 그들 역시 마음의 파동에서 자유롭지 못한 삶을 살아간다. 

Andrew Sullivan ㅣ Second Twin 73cm x 73cm, 지클리 프린트화/알루미늄 액자(실버)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각자 마음속 고요를 찾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상상을 통한 방법도 있겠으나 사람은 정보를 시각에 80%나 의존하는 생물이기 때문에 시각적인 이미지로 심상을 구축해 나가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다. 예를 들자면 앤드류 설리번의 그림 속 수평선을 마음에 그대로 옮겨오는 것처럼 말이다. 

Andrew Sullivan ㅣ Manasquan 73cm x 73cm, 지클리 프린트화/알루미늄 액자(실버)

우리에게 조금 낯선 작가인 앤드류 설리번(andrew sullivan)은 자연과 일상에서 받은 영감을 유기적인 미학으로 풀어낸다. 그 풍경의 원형이 되는 곳은 바로 뉴욕의 시라큐스이다. 미국 뉴욕주의 남서부에 위치한 이 도시는 특이하게도 고대 그리스 시대의 도시인 시라쿠사에서 유래됐다. 1852년, 뉴욕과 버펄로를 잇는 이리 운하가 개통되면서 크게 발전하였는데, 농산물과 석유, 화학, 비료, 자동차 등의 공업이 발달한 도시다. 

Andrew Sullivan ㅣ Ontario 73cm x 73cm, 지클리 프린트화/알루미늄 액자(실버)

이런 도시에 살면서 앤드류 역시 마음의 방황과 문명에 대한 회의를 많이 느꼈는지 끊임없이 황무지와 수평선을 찾아다녔다. 많은 이들이 그렇듯 그 역시 자연에서 고요와 영감을 받았다고 한다. 그의 표현을 빌리자면 단순히 영감을 받은 것이 아니라 ‘구체적이고 직접적으로’ 자연이 자신에게 다가왔다고 한다. Fine Art로 학위와 석사를 받은 후 콜라주를 통한 디지털 아트, 사진과 영상까지 사실상 설치 예술을 제외한 모든 분야에서 활동하던 앤드류는 자연을 그리기 시작한 후로 작품에서 디지털을 솎아냈다.

Andrew Sullivan ㅣLandscape Study I(위), Snake River(아래) 73cm x 73cm, 지클리 프린트화/알루미늄 액자(실버)

지평선과 수평선이 맞닿는 그 고요한 영감. 사뭇 비슷해 보이는 그의 회화 작업들은 사실 전부 다른 바다의 전부 다른 시간대를 표현한 것이다. 어떤 바다는 풍랑이 일기도 하고 어떤 바다는 꺼질 것 같이 잔잔해 보인다. 그 바다를 적시는 해는 1분 1초도 같은 색인 적이 없다. 앤드류는 문득 이런 바다를 보며 삶을 떠올렸는지 모르겠다. 거시와 미시가 교차하는 수평선 위의 입자들은 격랑이 이는 현대사회와 닮아있다. 이를 뭉뚱그려 묘사하는 그의 붙끝엔 우리에게 필요한 부동심이 녹아들었다.  

Andrew Sullivan ㅣ Belmar 73cm x 73cm, 지클리 프린트화/알루미늄 액자(실버)

낯선 미국의 작가가 그려낸 낯선 바다들은 우리의 마음에 고요한 평안을 내려줄 것이다. 

앤드류 설리반의 작품 보러 가기

작가 약력


Andrew Sullivan


Born in Huntsville (Alabama, USA)

Syracuse University, NY(BFA&MFA)


2016  Solo Exhibition at Waldo Lofts, Jersey City, N.J.

2014  Featured Exhibition at Wade Maxx Art Gallery, West Montclair, N.J.

2013  Featured Exhibition at Art Gallery Le Logge, Assisi, Italy

2012  Solo Exhibition at Gallery Paquette, Boonton, N.J.

2010  Pro Arts Members Show at Grace Church Van Vorst, Jersey City, N.J. 

2009  “BOXED”, group exhibition at the studio of Megan Klim, Jersey City, N.J.

2008  “Catastrophe” Group Show at the Atlantic Gallery, New York, N.Y.

2007  Jersey City Artists’ Studio Tour, Jersey City, N.J.

2006  “Convergence” Group Show at Tollhouse Art Center, Kirkcudbright, Scotland 

2005  Joint Exhibition at Centre Internationale d’Art Contemporain, Pont Aven, France

2004  Full Exhibition at Storch Gallery – Syracuse, N.Y.

2003  Full Exhibition at Delevan Center – Syracuse, N.Y. 

2002  Joint Exhibition at Storch Gallery – Syracuse, N.Y.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